1. 체중을 줄여라.

살을 빼면 당뇨병과 심장병 그리고 생명을 단축시키는 다른 요인을 차단할 수 있다.



2. 담배를 끊어라.

50년간 실시된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30세에 담배를 끊으면 수명이 10년 연장되며 40세 때는 9년 50세 때는 6년 60세 때는 3년 목숨이 느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숙면하라.

잠자는 시간이 5시간 이하인 사람은 일찍 사망할 위험이 크다. 잠을 충분히 자야 각종 질병도 예방하고 병에서도 빠르게 회복된다.



4. 운동을 하라.

1주일에 2시간 30분 이상 적당한 수준의 운동을 하라. 이렇게 하면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우울증 등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고 나이가 들어도 정신력을 예민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5. 성실하라.

80년에 걸쳐 시행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수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최고의 변수는 성실한 성격이었다. 성실한 사람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더 많은 것을 하며 더 나은 직업을 선택하고 사람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산다.



6. 친구를 사귀라.

호주의 연구진은 사교성이 있는 노인은 친구가 적은 동년배와 비교했을 때 10년 안에 사망할 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기존 연구 148건을 분석한 결과도 다양한 사교활동과 장수와의 관계를 입증하고 있다.



7. 결혼하라.

결혼한 사람은 혼자 사는 사람보다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큰 혜택을 준다. 심지어 이혼하거나 배우자를 잃은 사람도 결혼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사람보다는 사망률이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 한국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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